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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

학교생활규정

서울덕암초등학교 학생생활규정

1장 총 칙

1명칭이 규정은 서울덕암초등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7, 8호의 학교규칙 기재 사항과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생 생활에 관한 세부 사항 및 서울덕암초등학교 학교규칙 제28, 30, 31, 33조에 따른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4운영방침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 문화가 정착되도록 한다.

학생들 스스로 반성을 하고 잘못된 행동을 고쳐나가도록 지도하여 자율적으로 바른 습관이 정착되도록 한다.

계도, 선도 중심으로 바른 습관이 정착될 때까지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2장 교내 생활

5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6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7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은 다른 학생 및 교사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학생은 항상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8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9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0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각 호에 해당되는 기관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알릴 수도 있다.

1. 담임교사, 학교폭력전담기구,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 및 유관 기관 홈페이지 상담코너

3. 학교폭력상담·신고센터117

학교 폭력이 발생했을 경우 모든 조치는 서울덕암초등학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11동아리활동

학생은 창의적체험활동 및 방과후 교육 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동아리 활동 담당부서(관련지도부)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 교사를 둔다.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12여가활동

학생의 비행 및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 시간을 잘 활용한다.

휴식 시간에는 다음 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여가 시간에는 도서실 등을 이용하거나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학교 및 학급에서 정한 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3용의복장

용의 바르고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 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가방은 생활에 편리하며 안전한 것을 사용한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14학급내 봉사활동

학급 내 봉사 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학급 환경 정돈, 학급 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학급 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15학생의 등하교

등교시간은 08:40 ~ 09:00으로 한다.

(단 학교, 학년, 학급, 학생 등과 관련하여 특별한 경우는 제외한다.)

등교는 통학로와 정해진 현관을 이용한다.

하교는 정해진 통학로로 하고 정규교과시간, 방과후 교육시간, 청소활동이 끝난 직후 바로 하교한다. 단 특별한 사유가 있어 해당 교사의 지시가 있을 때는 제외한다.

학생은 등하교시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특별한 경우에 한해 학교장의 사전 승인을 얻어 이용할 수 있다.

16소지품

교육활동 및 학습에 관계없는 소지품은 학교에 가져오지 않으며 특히 장난감 권총, , 인화물질 등의 위험물과 만화, 음란한 사진 등 학습 장애가 되는 물건을 소지하지 않는다.

모든 자기 소지품에는 명확하게 학년, , 번호, 성명을 기록하고 분실하지 않도록 소중히 하여야 한다.

필요 없는 돈과 고가의 물품을 소지하지 않는다.

교육적인 목적에 한해 필요한 경우 교사는 학생의 동의를 거쳐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1.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담임교사 또는 생활지도부장은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소지품 검사 시 학생 본인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교장 또는 교감 입회하에 최소한의 범위에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3. 42호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소지품 검사에 응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서는 소지품 검사 실시 사유 및 거부 사유 등에 대한 확인서를 받고, 추후 학교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17기타 생활

등교 후 교문 밖 외출을 금지한다. , 필요할 때에는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외출할 수 있다.

수업 시간 중에는 학습 준비 등을 이유로 수업 장소를 임의로 이탈하지 아니한다.

실내에서는 뛰지 않고 우측통행을 한다.

실내에서는 크게 소리를 지르지 않고 작은 소리로 말한다.

수돗가나 화장실을 이용할 때는 줄을 서서 차례를 지킨다.

학교 내에서는 과자, 사탕 등의 음식 등을 가져와서 먹지 않는다.

다음 각 호의 사항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 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간에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6. 게시판에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3장 교외 생활

18교외 생활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 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교통 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 유해업소의 출입을 금한다.

19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2. 학생(자녀)의 교우 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4장 정보통신

20사이버 생활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욕설,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어떠한 목적에서건 해킹, 크레킹을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를 도용하지 않는다.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 반드시 자신의 아이디로 접속을 하며 익명을 이용한 게시물을 올리지 않는다.

21통신기기 관리

휴대전화는 교내에서 소지 가능하나 일과 시간 내에는 개인적인 사용 금지를 원칙으로 한다.

1.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등교할 경우 교문 밖에서 휴대전화 전원을 끄고 등교하며, 방과 후 교실 밖에서 휴대전화의 전원을 켜고 사용할 수 있다.

2. 수업 과정에 필요한 경우에 담임 교사의 지도 하에 휴대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3.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등교하여 이를 분실했을 경우, 학생 본인의 책임으로 한다.

4. 학부모와 긴급하게 통화를 해야 할 경우에는 담임교사, 보건교사의 허락 하에 통화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MP3, 카메라, CD플레이어 등 고가의 물품이나 수업에 지장을 주는 물건은 학교에 가져 오지 않으며 이를 지키지 않아 분실한 경우에는 학생 본인의 책임으로 한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5장 학생자치회

22회원학생자치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23권리 및 의무학생자치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24금지활동학생자치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25협의?지원사항학생자치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연구 활동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 활동

3. 각종 봉사 활동

4. 학교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 활동

26승인학생자치회에서 의결(협의)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27학년다모임학생자치회 심의?의결기관으로 학년다모임을 둔다.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사업 계획의 심의 및 사업 보고의 승인

2. 기타 필요한 사항

학년다모임 등의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년다모임은 학년의 필요시 소집한다.

2. 학년다모임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6장 생활 지도

28학년·학급 규칙 운영학급· 학년에서는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급·학년 규칙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29안전지도학교는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녹색어머니회)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학년 및 학급 현장체험학습 시에는 별도의 계획에 의거하여 안전지도를 철저히 한다.

30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31체벌 금지학생 지도 시 어떠한 체벌도 허용되지 않으며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32체벌 대체 방안학생의 인권이 존중되는 평화로운 방법으로 상황과 개인차에 따라 다음의 각 호의 방법 등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1. 교실 안 뒤쪽에 서거나 생각하는 의자에 앉아서 수업 참관

2. 교내 봉사 활동하기

3. 반성문 쓰기(사건 경위서 쓰고 부모님께 확인 받아오기)

4. 명언, 명시 옮겨 쓰고 외우기

5. 명심보감 쓰며 반성하기

6. 오후에 남아서 별도 수업(과제물)

7. 남을 괴롭힌 경우 그 아이에게 공개 사과하기

8.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바꾸어 보기

9. 기타 (체벌 대체 방안에 적합한 방법)

33문제 행동 학생 지도 방법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다음의 단계별로 조치한다.

단계

조 치

조치 내용

비고

1

상담 및 경고

해당교사는 문제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문제 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한다.

담임교사

2

교실 안 지도

교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교사는 교실 내에서 학생을 격리한 후 수업을 지도한다. (교실 뒤에 서기, 생각하는 의자 활용 등)

담임교사

3

교실 밖 격리

(상담실)

교실 내에서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상담교실로 이동시켜서 담당자와 상담을 하고, 해당 수업 내용에 대해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상담실 프로그램 운영

4

학부모 면담

담임교사는 해당 학생의 학부모와 문제 행동에 대해 면담을 하고 가정과의 연계 지도를 모색한다. (가능할 경우 전문상담교사의 지원을 받음)

담임교사,

전문상담교사,

상담자원봉사자

5

학교관리자

상담

상담실 프로그램을 이행하고 학부모와의 면담 후에도 문제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교 관리자가 해당 학생 및 학부모를 특별 면담한다.

교감(학교장)

6

관련 규정에 따른 징계

문제 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는 경우 관련 규정(선도위원회 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의거하여 징계 조치를 취한다.

학교장

문제 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상담실의 대안적 프로그램은 별도 세부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34체벌 학생 발생 시 조치

(학생고충처리센터 운영) 학교관리자는 학생들이 체벌 발생을 알릴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에 학생고충처리센터 게시판을 운영한다. 학생고충처리센터에 신고 된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단계별 조치) 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한다.

신고: 체벌 발생 시 학생은 학생고충처리센터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조사: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교사와 학생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

중재: 교감은 교사와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교사와 학생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연수명령 조치: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35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학교 규정을 어겼거나 타인과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적극적으로 학생 상담에 응해야 하며, 피해자에 대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7장 포상

36포상

학교장은 학업에 충실하고 다른 학생에게 모범이 된 학생 또는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학생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표창은 공적조서에 의하여 공적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표창기준 및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37공적심의회

학교장은 그 소속으로 공적심의회를 두어 표창대상자에 대한 공적을 심의한다.

공적심의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내 표창대상자의 공적심의

2. 교외 표창대상자 추전을 위한 공적심의

3.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한 사항

공적심의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6명 이상 1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며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위원은 본교 교원 중에서 학교장이 임명하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8포상 시기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실시한다.

39외부로부터의 포상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추천한다.

40특별상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8장 제 ? 개정

41? 개정방법규정을 제 ? 개정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학생 ? 학부모 ? 교원 등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 ? 개정할 수 있다.

부 칙

1 시행일본 규정은 201444일부터 시행한다.

2 재개정본 규정은 201788일부터 재·개정된 내용으로 시행한다.